본문 바로가기
Love/Brand

지구와 나를 위해 마시는 ‘비건 음료 브랜드’

by 심토리지 2022. 9. 6.
반응형

환경 문제가 이슈화 되며 비건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비건 시장이 성장하며 국내외 식물성 대체 우유 시장이 커져 감에 따라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나, 한국 식물성 우유 대체 시장은 우유를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한 ‘유당불내증’을 가진 한국인의 특성으로 인해 해외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해외 비건 음료 브랜드 사례와 브랜딩, 마케팅 전략들을 다루고자 한다.

 

 

글로벌 비건 요거트 시장 성장 전망

 


식물성 우유란?

아몬드, 귀리, 코코넛 등 곡물을 베이스로 한 우유.

동물성 영양분인 유당 소화가 어려운 사람들도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영양 음료로

우유, 요거트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대체 유제품 시장이 먼저 발달한 해외 브랜드 사례들을

비건 요거트, 비건 밀크, 비건 푸딩 세 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살펴보겠다.

 

1. 비건 요거트


 

#oui

미국에서 1856년에 시작된 식품 제조 회사 제너럴밀스의 브랜드.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요플레’라는 브랜드의 DAIRY FREE 라인으로 2017년 6월 런칭하였다.

 

 

제품 특징>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확장

•        글로벌 요거트 브랜드인 요플레가 환경과 건강을 지키기 개발한 비건 제품으로 우유 대신 코코넛 밀크를 사용

•        코코넛, 바닐라, 망고, 라즈베리, 딸기의 5가지 맛 출시

•        일반 요거트에 비해 2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 탄수화물이 적으며 소화에 좋음

•        우유, 사워크림의 대체품으로 이용 가능함

 

브랜드 전략>

소비자 참여 캠페인을 통한 브랜드 경험 제공

•   유리병으로 제작된 용기의 특징을 활용. ‘Say oui to DIY’라는 소비자 참여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빈 용기가 버려지지 않고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업사이클링 캠페인 'SAY OUI TO DIY'


#OATLY!

한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스웨덴 대표 귀리 음료 브랜드 오틀리. 귀리음료 외에도 요거트, 스프레드,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유제품 대체 제품을 출시했다. 단순, 제품 제조 브랜드가 아닌 개인의 삶에 녹아 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포지셔닝.  2021년 5월 나스닥에 상장되며 유제품 대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제품 이미지 : 귀리 우유와 스프레드

 

브랜드 전략>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        브랜드 홈페이지 메인 슬라이드 배너 제품이 아닌 환경에 관한 ISSUE 다룸

•        유튜브에 OTALY TV, PRODUCT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

환경 이슈를 다루는 홈페이지 배너


#CULTURE for HEALTH

미국 캘리포니아 기반의 브랜드. 건강, 지속 가능한 건강한 푸드 문화를 만들어 가는 브랜드로 포지셔닝 하고 있다.

요구르트 외에도 캐피어, 샤워 도우 등을 발효 식품을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고 있다.

 

제품 특징>

발효식품 브랜드로서의 전문성이 특징

•        다양한 요거트 런칭 후 비건용 제품 개발, 출시

•        DIY 키트 제품을 통해 건강하고 맛있는 발효 음식과 음료를 만드는 경험 제공

 

직접 요거트를 배양해 볼 수 있는 DIY 키트

 

브랜드 전략>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생산

•        WELLNESS/LIFE/TRAVEL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콘텐츠와 팁 제공

•        메인 페이지에 레시피 카테고리를 생성해 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 제공

 

좌 : 레시피 / 우 :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kitehill

 

미국 캘리포니아 베이스 브랜드로 아몬드 밀크와 식물성 성분을 원료로 한 다양한 비건 제품 출시하고 있다.

 

제품 특징>

아몬드 밀크를 베이스한 다양한 제품 구성

•        플레인, 바닐라 맛 등의 카테고리 외에 단백질 함유 라인, 치즈 대용 라인 등 다양한 제품 출시

 

브랜드 전략>

다양한 제품 레시피를 제공해 비건 밀크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유도

•        기존 유제품 대용으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레시피 제공

•        고객들이 DAIRY FREE 제품에 익숙해질 수 있는 캠페인 진행

 


2. 비건 밀크


#Silk

미국 캘리포니아 기반의 완전 비건 식품 브랜드

 

제품 특징>

•        아몬드, 소이, 캐슈넛, 코코넛, 귀리, 믹스 베이스 등 모든 종류의 DAIRY FREE 비건 밀크 출시

•        바닐라, 초콜릿, 무가당, 저지방 등 다양한 FLAVOR 출시

 

브랜드 전략>

다양하고 세분화된 레시피 공유 및 지구 환경 관련 캠페인 지속적 진행

•        아침, 점심, 저녁, 사이드, 스무디, 디저트, 드링크, 비건 비기너를 위한 메뉴 등 세분화되고 다양한 레시피 제공

•        지구 환경, 특히 토지에 관련된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며 MILK OF THE LAND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일관되고 효과적으로 전달

좌 : 다양하고 세분화된 레시피 / 우 : 브랜드 캠페인 MILK OF THE LAND


#elmhurts

1925년 미국에서 설립. 본래 유제품 브랜드였으나 2017년부터 완전 비건 밀크만 출시하고 있다.

제품 특징>

•        아몬드, 헤이즐넛, 캐슈, 오트, 베이스의 DAIRY FREE 비건 밀크 출시

•        아이스크림 믹스, 커피 크리머, 라떼 등 비건 밀크 베이스의 다양한 카페 식음료 출시

브랜드 전략>

플랜트 밀크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정기 구독 서비스 등 통해 브랜드 메시지 전달

•        인스타그램(SNS)을 통해 다양한 레시피 공유 

•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할인과 전용 굿즈 포함한 패키지 제공

 


3. 비건 푸딩


#RICE RICE BABY

캐나다 토론토 베이스의 라이스 푸딩 전문 브랜드. Cathy 와 Annie 라는 자매가 론칭한 브랜드로

Not your grandma’s pudding이라는 재치 있는 슬로건을 내걸고 현재 토론토내 5개 매장 운영 중.

 

제품특징>

전통적인 레시피를 현대적으로 transformation

•        총 4가지 맛 제품 출시하였으며, 같은 맛으로 논비건 제품도 선택 가능

 

브랜드 전략>                                                                                                                                       

가족 대대로 내려오는 레시피라는 스토리를 통해 로컬 브랜드로 포지셔닝

•        토론토내 5개 매장 운영 및 door to door 딜리버리 서비스 운영

•        파머스 마켓 비정기적으로 참여하여 판매

•        다양한 SNS(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적극적 소통


#ambrosia

영국 데번(devon)이라는 지역에서 1917년부터 시작된 영국 브랜드.

통조림 우유로 시작한 100년의 전통 있는 브랜드로 현재 영국 식품 대기업 premier foods가 인수하였다.

제품 특징>

라이스 푸딩 전문

•        라이스 푸딩 1937년 출시.

•        캔, 미니 팩 등 다양한 용기와 지방이 35% 적은 라이트 버전도 출시  

•        라이스 푸딩 외에도 커스터드 푸딩도 판매

 

Welcome Home to Devon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전주 비빔밥 축제의 슬로건이었던  '전주는 맛있다'가 떠오르는 건 왜 때문일까.

 

반응형

댓글